설날 맞아 직원 선물로 ‘빨간 속옷’ 나눠준 회사 ‘경악’…이런 이유 있었다
하승연 기자
입력 2025 01 20 14:43
수정 2025 01 20 14:43
중국의 설인 춘제를 앞두고 중국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설날 선물로 사탕수수, 빨간 속옷, 가발 등 이색적인 선물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선물에 담긴 의미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일부 기업은 직원들에게 빨간 속옷을 선물했다. 중국에서는 12년마다 돌아오는 자신의 띠 해에 빨간 속옷이나 양말을 착용하면 행운이 온다고 믿기 때문이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는 지난달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중국 철도역과 공항, 버스터미널, 고속도로 등은 춘제를 전후해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올해 춘제는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이지만, 대부분 회사가 2주간 쉰다.
또한 중국의 한 IT 기업은 설 시작을 알리는 ‘라바제(臘八節)’ 행사 이색선물로 직원들에게 사탕수수를 제공했다. 광둥어로 ‘딤 과 룩 제’는 ‘사탕수수보다 곧다’는 뜻으로 ‘모든 일이 잘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 문화상품 기업은 90년대생 직원들에게 가발을 선물해 논란이 일었다. 업무 스트레스로 일찍 탈모가 진행되는 젊은 직원들을 조롱한다는 비판이 제기됐으나, 회사 측은 가발을 뜻하는 ‘발(髮)’이 ‘재물이 들어온다’는 의미도 있어 축복의 의미라고 해명했다.
일부 기업은 살아있는 닭, 오리, 심지어 양까지 선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중국에서는 음력 12월 27일에 닭을 잡으면 다음 해 행운이 온다는 풍습이 있었으나, 현대 중국인들에게 가축 선물은 오히려 부담이 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설 선물로 받은 병아리를 키웠더니 알까지 낳았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 지방정부들은 춘제를 앞두고 세뱃돈 상한선까지 정하고 지킬 것을 일깨우는 등 ‘검소한 명절 보내기’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의 부동산 장기 침체와 취업난, 소비 부진 등으로 경제 전망이 밝지 않자 “허리띠를 졸라매자”는 관(官) 주도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이처럼 획일화된 정부 지침이 개인의 영역까지 침범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중국 소셜미디어(SNS)에서는 “내가 가족들을 위해서 돈을 쓰겠다는데 왜 정부가 말리나”라는 글도 올라왔다.
하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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