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다” 119 신고했는데 위치 못 찾아…50대男 숨진 채 발견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긴급구조 시스템 오류로 엉뚱한 곳 안내해

구급차 이미지. 서울신문DB
구급차 이미지. 서울신문DB


홀로 지내던 50대 남성이 몸에 이상을 느껴 119에 신고했지만, 구조 대원들이 지도 시스템 오류로 위치를 찾지 못해 결국 해당 남성이 숨진 사건이 뒤늦게 알려졌다.

30일 부산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 8일 부산 서구에 사는 50대 남성이 119에 ‘아프다’는 취지의 말을 하며 자신이 살고 있는 오피스텔 주소와 건물명, 호수 등을 말했다.

소방당국은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한 뒤 신고자의 주소를 시스템에 입력하고 구급 출동 지령을 내렸다.

그런데 소방당국이 신고자 위치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긴급구조 표준 시스템이 길을 잘못 안내했고, 결국 출동 대원은 남성을 발견하지 못하고 돌아갔다.

결국 남성은 신고한 지 일주일 뒤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신고자의 위치를 추적할 때 한 포털 사이트의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긴급구조 표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MBC 뉴스 캡처
MBC 뉴스 캡처


이날 MBC 보도에 따르면 응급상황이 발생한 현장과 지도 시스템이 안내한 건물과의 거리는 280m로 도보로 4분 거리였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부산소방재난본부는 긴급구조 표준 시스템에 대한 긴급 점검에 들어갔다.

부산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신고 당시 해당 남성이 전화를 받지 않은 데다가 최근 출동 기록도 없어 찾기 어려웠다. 현장에 계속 머물 수 없어 귀소했다”며 “시스템에 주소를 검색했는데 엉뚱한 곳을 안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이보희 기자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주현영, 김건희 여사 풍자 찍혀 ‘SNL’ 하차?”…진짜 이유는

    thumbnail - “주현영, 김건희 여사 풍자 찍혀 ‘SNL’ 하차?”…진짜 이유는
  2. 이상우♥김소연 결혼 7년 만에… ‘반가운 소식’ 전했다

    thumbnail - 이상우♥김소연 결혼 7년 만에… ‘반가운 소식’ 전했다
  3. “풍선에 발열 타이머”…北 쓰레기 풍선 떨어진 아파트 옥상서 화재

    thumbnail - “풍선에 발열 타이머”…北 쓰레기 풍선 떨어진 아파트 옥상서 화재
  4. ‘여성 BJ 성관계 중 질식사’ 40대男 징역 25년…法 “체액 미검출은 의문”

    thumbnail - ‘여성 BJ 성관계 중 질식사’ 40대男 징역 25년…法 “체액 미검출은 의문”
  5. 무단이탈 ‘필리핀 이모님’ 2명 붙잡혔다… 부산서 불법 취업

    thumbnail - 무단이탈 ‘필리핀 이모님’ 2명 붙잡혔다… 부산서 불법 취업
  6. 박지윤, 처음으로 입 열었다 “이성과 미국여행? 치가 떨린다”

    thumbnail - 박지윤, 처음으로 입 열었다 “이성과 미국여행? 치가 떨린다”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뉴스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